News

다른 언어들을 사용하여 드리는 예배찬양

[KOREAN] to read this article in English, click here.

다른 언어들을 사용하여 드리는 예배찬양

조쉬 데이비스 (프로스쿠네오 대표)

번역: 이요섭 (프로스쿠네오 인턴)

얼마전 저는 제 동역자들과 함께 캘리포니아 샌디에고에서 열린 국제 다민족 예배 컨퍼런스(National Multi-ethnic Church Conference)에서 예배인도를 하게 되었습니다. 컨퍼런스동안 저희는 여러가지 방법과 다양한 언어로 찬양을 드렸습니다. 프로스쿠네오의 사역자들은 이렇게 종종 다양한 방법과 언어로 찬양을 인도하게 됩니다. 이 글은 어떻게 하면 여러가지 방법과 언어로 찬양을 인도할 수 있는지 알고 싶어하는 예배인도자들을 위해 쓰여졌습니다.

이제부터 여러 언어로 찬양을 인도하는 방법들에 대해, 가장 단순한 방법부터 복잡한 방법까지 같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shout screen (MC conf NC)1.       다른 언어로 찬양하지 않더라도 찬양의 가사를 다른 언어로 스크린에 띄우는 것은 다양한 언어로 찬양할 수 있는 좋은시작입니다. 찬송가 “나같은 죄인 살리신”을 예를 들어봅시다. Net Hymnal에 보면 이 찬양을 아프리칸스어, 크리올, 독일어, 스페인어, 인도네시아어, 나바호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영어 등 여러가지 언어로 가사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만약에여러분 교회의 예배모임에 외국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참석하는 것을 알고 있다면, 한국어와 함께 그 언어로 가사를 띄워 놓는 것은 어떨까요? 그러면, 그 외국인이 자신의 모국어로 그 찬양을 따라하거나, 최소한 자신의 모국어로 가사를 읽어볼 수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또한 교회가 예배모임 가운데서 모국어가 아닌 언어로 예배하는 외국인들을 인지하고 배려할 수 있는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친숙한 노래의 한 파트를 여러가지 언어로 연속해서 불러보세요. 저는 몇 주 전에 “내 맘의 눈을 여소서(Open the Eyes of My Heart)”라는 찬양을 가지고 그렇게 해보았는데요. 브릿지(Bridge) 파트를 보면 “거룩 거룩 거룩”이라는 같은 단어가 여러번 반복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희 단체에서는 이 부분을 스페인어, 영어, 히브리어로 메시아 유대인 성도들(Messianic Jews)과 함께 불렀습니다. 이 방법은 한 단어만 다른 언어로 부르면 되기 때문에 아마 가장 쉽게 외국어로 찬양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네요.

3.       찬송가와 연결해서 여러 언어들로 만들어진 글로벌 찬양 (다중언어로 만들어진 찬양 또는 타문화권에서 부르는 예배곡)을 메들리로 함께 만들어서 불러보세요. 저희 단체에서는 최근에 “글로벌 찬양과 찬송가”라는 앨범을 발매했는데요. 찬송가의 한 절을 한국어로 찬양한 후에 회중과 함께 음악과 주제의 연결이 자연스러운 짧고 쉬운 외국어로 된 글로벌 찬양을 부르는 방식입니다. 글로벌 찬양을 찬송가와 함께 부름으로 회중에게 글로벌 찬양이 이질감으로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친근하게 느껴지는 찬양이 될 수 있고, 찬송가와도 잘 어울린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4.       서로 화답하는(Call and Response) 찬양을 다른 언어로 불러보세요. 예배인도자가 한 구절을 다른 나라 언어 (예를 들어힌디어)로 찬양하면 회중들이 그것을 듣고 그대로 따라부르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회중이 처음에 인도자가 노래하는 것을 듣고, 들은 그대로 따라하여 찬양하면 된다는 점입니다. 인도자가 선창하는 구절이 짧을 수록 회중들은 다른 언어로 찬양하는 데 어려움 없이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겁니다.

King_of_glory_chorus5.       노래의 후렴을 여러 다른 언어들로 반복해서 불러보세요. 저희는 King of Glory (영광의 왕, 어노인팅 예배캠프 2016수록곡)라는 찬양을 부를 때 자주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특히 마지막으로 후렴을 부를 때에는 온 회중이 자기에게 편한 언어를 선택해 동시에 부르게 인도해 보세요. 회중은 자신에게 편한 언어로 찬양을 부를 뿐 아니라, 같은 멜로디로 불려지는 다른 언어들을 들으며 천국의 예배를 상상하게 될 것입니다.

6.       수화로 찬양하는 것도 또한 다른 언어를 사용하여 드리는 방법입니다. 찬양이 수화로 잘 번역 되도록 예배 전에 많은 수고와 노력을 필요로 하지만 수화찬양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매우 아름다운 표현의 찬양이 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시각효과에 민감한 청중들에게는 수화찬양이 매우 효과적인 방법의 찬양입니다.

7.       찬양의 한 절(verse) 전체를 다른 언어로 불러보세요. 그리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똑같은 절을 또 다른 언어로 불러보세요. 저희는 “알레 (어노인팅 10집 수록)”라는 찬양, 또는 “거룩, 거룩, 거룩”이라는 찬송가를 부를 때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이렇게 찬양할 때에 예배팀의 모든 싱어들이 모든 언어를 다 숙지할 필요 없이, 싱어 중 한 사람이 한 언어씩 맡아서 그 언어로 찬양을 인도하면 됩니다.

*프로스쿠네오는 선교적 찬양과 다민족 예배에 대한 자료와 교육, 훈련을 제공합니다. Proskuneo.org

One thought on “다른 언어들을 사용하여 드리는 예배찬양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